제주 방문객 ‘年 1천만 시대’ … 道 숙박시설 평가 ‘더 깐깐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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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방문객 ‘年 1천만 시대’ … 道 숙박시설 평가 ‘더 깐깐하게’
  • 최성욱
  • 승인 2019.11.20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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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업 등급결정 위탁 및 등급결정에 관한 요령’ 행정예고

호텔등급 평가기준 상향조정 “등급과 실제 수준 맞추겠다”
‘장애인 편의시설’ 항목 신설, 객실·식당 등 청결배점 강화
4~5성급 호텔, 등급 유효기간(3년) 내 암행평가 ‘의무사항’
오는 12월 4일까지 행정예고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

제주 방문객이 지난 2013년 이후 꾸준히 연간 100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2016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사태로 인해 크게 줄었던 중국 관광객도 최근 회복세를 보이면서 제주특별자치도는 대대적인 숙박시설 점검에 들어갔다. 고품격 숙박서비스를 제공해 재방문율을 잡겠다는 포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제주도)는 지난 15일 ‘호텔업 등급결정업무 위탁 및 등급결정에 관한 요령’ 전부 개정을 위해 오는 12월 4일까지 개정안에 대한 행정예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개정안은 제주 방문객 1260만명 시대를 맞아 호텔 등급이 시설과 서비스 수준을 정확하게 알리는 지표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제주신화월드호텔의 밤풍경. 자료사진=최성욱 기자
제주신화월드호텔의 밤풍경. 자료사진=최성욱 기자

한층 더 깐깐하게 바뀔 개정안에 따르면, 우선 1~2성급 호텔 평가기준에 장애인 편의시설 항목을 신설하고 3~5성급 호텔은 같은 항목의 배점과 만점기준을 높였다. 객실, 욕실, 복도, 계단, 식음료업장 청결상태 배점도 강화했다. 필수평가 항목엔 종사원의 비상대처 매뉴얼 숙지 능력 등을 추가해 위생·안전 부문 평가기준을 보강했다는 평가다.

4~5성급 호텔의 경우 등급 유효기간(3년) 내 반드시 1회 이상 중간점검(암행평가)을 실시토록 했다. 이들 호텔의 암행평가 문항도 서비스 평가 위주로 바꿔 실제 호텔의 서비스 수준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등급평가요원이 암행평가 일정을 피평가 호텔에 사전에 누설하면 해촉하는 등 강도 높은 신설 규정도 눈여겨 볼만하다. 1~3성급은 필요시 불시평가한다.

등급결정 보류 후 재신청, 이의 신청 시 불시평가 또는 암행평가 평가요원 수를 당초의 2배로 하고 이의신청이 정당한지 여부를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평가토록 했다. 또 수탁기관이 등급결정 통보 후 등급평가가 잘못된 사실이 확인되거나 기존 등급을 유지하는 것이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면 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재평가 할 수 있는 규정도 새롭게 마련했다.

이밖에 기존 등급결정‘자문’위원회 명칭이 등급결정‘심의’위원회로 바뀐다. 심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이 위원회는 호텔업 등급결정 제도를 개선하거나 이의신청·불만처리 등 분쟁조정사항을 자문·심의한다.

제주도는 입안예고기간 동안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안을 확정 고시하고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강영돈 제주도 관광국장은 “호텔의 등급결정은 소비자의 이용요금에 맞는 서비스의 기준을 정해 요금에 부합한 시설과 인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적정한 편의를 제공받게 하려는 시책”이라며 “호텔업 평가기준 개선으로 숙박서비스 수준이 제고되면 관광객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제주 재방문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호텔업 등급제’는 관광호텔업 서비스 수준을 효율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1971년 도입된 시책이다. 신규등록하는 관광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 한국전통호텔업, 소형호텔업 등은 등급결정 후 3년마다 등급평가를 받아야 한다.

최성욱 기자 one@mice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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