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로 경제위기 극복 선언… 이벤트‧인센티브투어 유치 ‘집중’
상태바
마이스로 경제위기 극복 선언… 이벤트‧인센티브투어 유치 ‘집중’
  • 올가 산체스 우르티아 솔웨이즈쿠바 대표
  • 승인 2019.09.1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로믹의 MICE NOW] 쿠바 회원사 ‘Solways Cuba’
쿠바 수도 아바나 구시가지의 대성당광장(Plaza de la Catedral)에서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저녁을 즐기고 있다. 사진제공=유로믹
쿠바 수도 아바나 구시가지의 대성당광장(Plaza de la Catedral)에서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저녁을 즐기고 있다. 사진제공=유로믹

 

올해 수도 아바나 ‘500주년’ 행사 풍성
관광산업, 쿠바정부의 ‘두 번째’ 수익원
관광부장 “마이스 새 투자지역 급부상”
쿠바 전역 호텔 4천 객실, 30억페소 투자

여러분은 쿠바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나요? 사회주의 국가나 공산주의 국가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해는 쿠바의 수도 아바나(Havana)가 세워진 지 5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쿠바정부나 아바나에서는 다양한 이벤트와 회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쿠바 정부는 관광산업을 국가 수익원 중 두 번째로 꼽을만큼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 쿠바관광부 관광부장은 ‘쿠바가 마이스(MICE)의 새로운 투자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쿠바 전 지역에 4000객실 이상의 호텔이 지어지고 있고, 30억페소 이상의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쿠바관광부의 마케팅 총국장은 마이스 담당자들과 대화 자리에서 “올해는 관광산업이 회복되는 해로, 쿠바는 이벤트와 인센티브투어를 전세계적으로 마케팅 하기 위한 모든 조건을 가지고 있다”며 “특히 이벤트 분야에서 보여줄 게 많으니 조금 더 힘을 더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쿠바가 지금 관광‧이벤트를 정부 차원에서 얼마나 집중 육성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쿠바는 카리브해 서쪽에 자리한 쿠바는 600개 이상의 해변을 보유하고 있다. 사진제공=유로믹
쿠바는 카리브해 서쪽에 자리한 쿠바는 600개 이상의 해변을 보유하고 있다. 사진제공=유로믹

쿠바는 동서 길이가 125㎞, 남북 최대폭은 191㎞의 작은 나라입니다. 하지만 카리브해의 가장 서쪽에 위치해 600개가 넘는 해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끝없이 펼쳐지는 해안가를 따라가면 4000개 이상의 섬과 암초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쿠바는 그간 해양에 기반한 마이스산업을 확장시켜 왔습니다.

음악과 춤 끊이지 않는 ‘카니발의 도시’

춤과 노래, 음악과 음식은 히스패닉과 아프리카, 아랍, 중국적 요소들이 융합돼 있고, 열대기후 문화가 발달했습니다. 특히 산티아고데쿠바는 에스파냐 문화와 아프리카 문화가 혼합된 특색 있는 도시입니다. 문화적 전통이 잘 살아있는 지역이지요. 풍미‧질감‧향이 혼합된 음료인 럼(Rum)과 담배는 쿠바를 대표하는 제품입니다.

특유의 융합적 문화도 놓칠 수 없습니다. 행사를 운영할 때 특이식성을 가진 사람이 있더라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입니다. 특이식성을 감안한 메뉴를 별도로 요청해도 최대한 제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합니다. 인근 레스토랑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해결하려고 하지요.

역사적 정체성에 충실한 창조적 단합, 그룹화된 문화가 있는 쿠바는 일년 내내 음악과 춤이 끊이질 않는 ‘카니발의 도시’입니다. 특히 산티아고데쿠바는 아바나와 함께 대표적인 카니발 문화를 지닌 도시로 유명합니다. 카니발의 역사는 식민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도시 건설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의미의 카니발이 매년 7월, 일주일간 열리기도 합니다. 가장 성대한 축제 중 하나입니다. 이밖에도 산타크리스티나 카니발(7월 24일), 산티아고 카니발(7월 25일), 산타아나 카니발(7월 26일)이 유명합니다.

아바나의 밤풍경. 사진제공=유로믹
수도 아바나의 낮(사진 위)과 밤. 사진제공=유로믹

이국적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쿠바는 다양한 인센티브투어와 여행 프로그램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어떤 마이스그룹이라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특히 골프, 다이빙, 사회정치‧여가 프로그램이 이름을 떨치고 있습니다. 이국적인 웨딩을 원하는 커플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곳이죠.

쿠바 정부의 마이스정책은 농업, 식품산업, 관광, 에너지, 산업 인프라 개선을 위해 민간 기업과 전략적으로 협조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에게도 안전한 투자 환경을 제공해 끊임없이 확장될 수 있는 시장을 알리고 있습니다. 쿠바 마이스산업의 가장 큰 시장은 캐나다를 비롯한 터키, 이스라엘, 멕시코, 폴란드, 러시아, 핀란드 등이지만, 앞으론 한국도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끝으로, 쿠바에서 결제를 할 때 달러를 사용하면 다른 화폐보다 10%의 부가세를 더 지불해야 한다는 점은 잊지 마세요. 유로나 캐나다달러를 추천합니다.

올가 산체스 우르티아 솔웨이즈쿠바 대표

※번역= 이윤경 채널케이 대표(유로믹 한국회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