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 두 번째로 열리는 '관광벤처 공모전' … 다음달 18일까지 모집
상태바
올해만 두 번째로 열리는 '관광벤처 공모전' … 다음달 18일까지 모집
  • 김홍근
  • 승인 2019.08.19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19일부터 9월 18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
제10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공고문.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제10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공고문.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창업수요 증가올해 추가 개최
예비·벤처·재도전 세 부문 모집
개발비, 컨설팅, 마케팅 등 지원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이 올해 처음으로 연 2회 사업을 개시한다. 관광벤처사업은 매년 1회씩 개최하던 사업이었지만 올해 초 진행된 9회 공모전 시 많은 창업자와 예비 창업자가 몰렸던 것에 힘입어 관광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추가 개최가 결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가 주관하는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은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지닌 관광 분야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선정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관광 분야 창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높아진 창업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올해는 특별히 2회 개최된다. 10회를 맞이한 이번 하반기 공모전은 오늘(19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된다.
 
지역특화사업·청년창업자 가산점 부여
폐업경험 창업자도 최대 4천만원 지원
 
공모전은 크게 △예비관광벤처 부문 △관광벤처 부문 △재도전부문으로 진행된다. 관광 관련 창의적인 사업 소재를 신규 사업으로 기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나 창업 3년 미만 사업자라면 예비관광벤처사업에 지원하면 된다. 창업 3년 이상 사업자는 관광벤처사업 부문에, 폐업경험이 있는 사업자는 재도전 부문에 참가하면 된다. 지역특화 사업을 발굴하고 청년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 창업자(기업)는 가점 3점을, 청년 창업자(기업)는 가점 1점을 서류심사 시 부여받을 수 있다.
 
예비관광벤처기업으로 선정되면 관광상품・서비스 개발비 최대 4000만원(자부담 750만원 별도)과 함께 기업별 컨설팅・교육, 홍보・마케팅 등의 맞춤형 지원을 받는다. 관광벤처기업으로 선정되면 홍보・마케팅비 1050만원(자부담 350만원 별도)과 국내외 판로 개척, 기업 간 협업사업 지원 등을 받는다. 재도전기업으로 선정되면 관광상품·서비스 재개발비 최대 4000만원(자부담 750만원 별도)과 함께 기업별 재창업 컨설팅·교육, 홍보·마케팅 등 재도전 성공을 위한 지원을 받게 된다.
 
이번 공모전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나 창업기업은 공식 누리집(www.tourventure.or.kr)에서 참가신청서와 사업계획서 양식을 확인하여 다음달 18일(수) 오후 2시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공고 기간 중 설명회가 2회(8월 27일, 9월 6일, 서울) 개최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공모 요강을 참고하거나 공모전 운영사무국(070-4156- 2500)에 연락하면 확인할 수 있다.
 
안덕수 관광공사 관광기업지원실장은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이 관광 분야 사업 아이디어와 창업 의지를 가진 예비창업자나 기업들에게 꿈을 펼칠 수 있는 장이 돼 왔던 만큼 이번 추가 실시를 결정했다”며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혁신적인 관광기업을 육성해 관광산업 활성화와 경제 활력 제고의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햇수로 올해 9년째를 맞이하는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은 그간 600여개의 혁신적 관광기업을 발굴해 새로운 관광콘텐츠와 17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관광산업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기여했다.
 
김홍근 기자 mong@mice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