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 돈, 인치는 이제 그만!” 올바른 단위 사용해요
상태바
“평, 돈, 인치는 이제 그만!” 올바른 단위 사용해요
  • 박지연
  • 승인 2019.07.16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단위 사용 포스터‧UCC 공모전

생활 속 올바른 법정단위를 정착시키기 위한 '바른단위 사용 공모전'이 열린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는 ‘평, 돈, 인치’와 같은 말 대신 바른 법정단위 사용을 장려하는 내용과 국제 기본단위에 대한 내용을 담은 포스터와 동영상 UCC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국내 초‧중‧고등학생,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초등부는 포스터, 중‧고등‧대학생은 동영상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모집기간은 7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며 온라인으로 접수한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 5월 20일 질량(kg)‧전류(A)‧온도(K)‧물질량(mol) 등의 국제 기본단위가 재정의 된 후 개최되는 행사로 국제 기본단위 사용 확대를 통해 생활 속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려고 기획됐다. 인공물과 특정 물질에 의존해 정의되던 기본단위는 변하지 않는 상수를 기반으로 재정의 됐다. 질량은 플랑크상수(h), 온도는 볼츠만 상수(k), 물질량은 아보가드로 상수(NA), 전류는 기본 전하(e)를 활용한다. 또 기존에 사용하던 평, 돈, 인치와 같이 관습적인 측량단위는 소수점 이하로 표기돼 계량의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평은 제곱미터(㎡), 돈은 그램(g), 인치는 미터(m)로 사용하는 게 맞다.   

한편 접수된 포스터와 동영상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서면방식을 통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2점, 국가기술표준원장상 7점, 국가기술표준원장상 15점 등 24점을 선발해 계량측정의 날인 10월 25일 서울 엘타워(서초구 양재동)에서 시상식을 갖는다. 부상으로는 상금(총 635만원)이 지급된다.

수상 포스터 및 동영상은 국가기술표준원 법정단위 홍보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공모전을 통해 국제 기본단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올바른 단위 사용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지연 수습기자 yeon@mice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